안녕하세요 운영자입니다.
오늘은 5년전에 집에 설치해서 현재까지 잘 운영중인 가정용 소형 NAS system(ds213 air)의 불량하드 교체경험을 작성해 볼까 합니다.
요즘은 수십년 전에 비해 정말로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제가 처음 접한 하드디스크의 용량은 20메가 바이트였는데 말이죠. 플로피디스크가 2개 장착된 컴터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요놈 구경하느라 학교에서 인기좀 얻었데 기억이 스물스물~ ^^;; 추억은 각설하고... 여튼 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잇점과 고충의 양면을 유저분들 께서는 충분히들 경험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전 단점만을 얘기하고자 하는데요, 방대한 데이터 용량과 기록된 데이터를 관리하는데 정말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가정용 NAS 시스템인 synology사의 ds213 air를 구매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가치 불변의 개인 데이터의 안전한 보존입니다. 예를 들면, 가족 사진, 동영상, 소중한 개인 자료, 추억의 메모 등이 있겠네요.
이 글을 작성하면서 가만히 주변을 돌아보니 제 곁에 정보처리기기가 제법 있습니다. 데스크탑, 노트북, 스마트 폰, 태블릿 등. 상당수는 동면상태에 놓여있고 최신의 성능을 구비한 최신 기기들만이 그나마 제 손을 타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데 말이죠.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요녀석들 애정을 가지고 대할때는 애정어린 자료들을 항상 소장하고 다녔는데, 그러다 보니 새로운 기기가 생기면 생길때 마다 단순 반복적으로 데이터를 이동하게 됩니다. 때론 신형 기기의 구매 목적이 이전 기기가 침수나 저장장치의 불량 등 영구불능 상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땐 기기 자체는 그럭저럭 새로운 기기의 설렘으로 아쉬움을 달랠수 있는데 내장된 데이터의 손실은 슬픔이 제법 오래갑니다. 적응은 인간의 가장 큰 장점이니 시간이 흘러가다보면 회복되겠지만 추억을 회상하기엔 데이터 손실의 많은 아쉬움이 잔존하게 됩니다. 해서 여러번 아픔을 겪다보니 데이터만은 반드시 보존해야 겠다는 굳은 마음에 이 시스템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제 시스템의 하드용량은 3테라 2개를 장착하여 밀러링하면서 자료를 보존하는 방식입니다. 유용한 기능이 제법 많은 녀석이지만 본 목적에 충실하도록 생략하겠습니다.
구입/설치해서 5년간 목적에 충실하게 무탈하게 잘 활용하고 있었는데 며칠전부터 존재가 무색할 정도로 무언수행을 꿋꿋이 이행하던 녀석이 '빽~ 빽~' 소리를 지르며 꽤나 신경 쓰이게끔 해 간만에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 보니, 1번 하드디스크가 쩝~ 운명을 한 겁니다. 별거 있나 싶어 걍~ 단순하게 동일한 하드를 구매해서 볼트 앤 너트 몇개 풀러서 교체하고 전원을 On했는데~ 또 '빽빽'되는 겁니다. 아차! 싶었죠. 새로산 하드와 함께 내 소중한 데이터가 다 날아갔다는 생각이 드니 순간 멍~ 때리게 되더라고요. 장비 운전 종료를 시키고 전원을 차단하고 인터넷으로 현상을 복구하는 방법을 검색해 봤습니다. 안나옵니다. 헐~ 기기가 오래되기도 하고 사람들이 잘 안쓰기도 한듯 ㅡ.ㅡ;;; 여튼 유튜부도 검색했습니다. 다행이 영어인듯 영어가 아닌듯한 말로 뭘라 쌀라쌀라하는 설명하는 인도인의 영상을 토대로 유추해서 빼먹은 하나의 조치가 더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관리프로그램 'DSM'의 저장소 관리 메뉴의 '수리' 메뉴를 눌러줘야 한다는 것이죠. 제공 언어인 한글화 작업을 하면서 '수리'라는 명칭을 갖게된 저 메뉴를 누르니 검사부터 시작해서 정상화까지 무려 8시간을 비비적 거리더니 제대로 동작하게 되었습니다. 다행이도 저장된 데이터도 모두 정상이었습니다.
많은 양의 저장소와 데이터를 복구하면서 죙일 꼼지락거리며 신경쓰이게 하던 작업에 꽤나 울화통이 치밀었지만 단일 하드로 데이터의 복구가 불가능하게 되는 사태를 잠시 상상해보니 상당히 위안이 되긴합니다. 소중한 데이터를 보존하는 다양하고 효율적인 방법이 많지만서도 분명, 저 같은 상황을 겪고 계실 분들이 있을듯 싶어 도움이 되고자 되도 안되는글 몇자 끄적여 봤습니다. 또, 정보는 공유해야 맛이라는 생각도 있고 해고, 허접하지만 ds213air 불량하드 교체기를 마칠까 합니다.
세부 참고는 해당 웹 사이트를 참고해 주세요.
https://www.synology.com/en-global/knowledgebase/DSM/help/DSM/StorageManager/volume_diskgroup_repair
혹여, 동일 상황 대응에 어려움을 느끼면 노크해 주세요 같이 고민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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